벌써 이 글들을 쓴지도 한 달이 훌쩍 넘어버렸네요.
처음에는 마리오카트의 레트로 코스들을 간단히 쓰려고 비슷한 구간의 사진을 하나씩만 올렸는데 어느순간부터 여러장을 올리게 된 것 같습니다.
아, 한마디 하고싶은 말이 있는데 지금까지 재미도 없는 글을 읽어 준 사람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싶네요.
아마 8 레트로 코스 소개가 끝나면 앞으로는 잡다한 이야기를 하거나 '마리오카트 투어'에서 등장했으며 8DX에선 등장하지 않은 레트로 코스들을 설명할 듯 합니다만 중복되는 코스들도 조금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BGM - 무지개 로드 (슈퍼마리오 카트)
![](https://blog.kakaocdn.net/dn/cu2lr8/btry0cfoBuK/jW70apvm5yIKp1xLGKx5O0/img.jpg)
'SFC 무지개 로드'는 위에서 보다시피 무려 세 번이나 리메이크 된 코스입니다.
이 'SFC 무지개 로드'는 마리오카트 시리즈 최초의 무지개로드이면서 초대작에서 낙사가 심한 탓에 어렵기로 유명했던 코스이기도 한데요. GBA때는 영 좋지 못한 조작감과 더해서 낙사(코스아웃)가 더 심해졌습니다만, 7에와서야 그나마 루트를 달리기 수월해졌죠.
그러고 보니 최근에 '마리오카트 투어'에서 한번 더 리메이크되었던데 그렇다면 네 번이나 써먹은거네요.
투어에서는 RMX라고 리믹스 한 구작의 코스도 있긴 하지만 RMX는 본래 코스의 구조와는 너무 다르기에 마리오 카트 연재글에서 얘기하지 않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aph89zTQI
BGM - SFC 무지개 로드 (마리오 카트 어드밴스)
아래 사진의 각 'SFC 무지개로드'의 배경을 보면 '마리오카트 7'에서는 까만 배경에 점같은 별들이 가득 있는것으로 보아 초대 무지개로드의 배경을 가져온 것 같고, '마리오카트 8'의 배경은 구름이 잔뜩 낀 하늘이 배경인것으로 보아, GBA 무지개로드의 배경을 따온 듯 하며, 구름 아래에 뉴 슈퍼마리오브라더스에서 등장하는 산 모양들과 키노피오의 집들이 얼핏 보이는군요.
![](https://blog.kakaocdn.net/dn/k3qJb/btryVaaSsYA/ejkV8P8C6iLkoGZzCHDKH1/img.jpg)
각 버전의 SFC 무지개로드의 바닥은 공통적으로 타일 형태의 칸 안에서 빛나는 색들이 다른 것이 특징인데 '마리오카트 8'에서는 이 칸들의 색감과 질감이 레트로느낌이 물씬 풍기게끔 '64 무지개 로드'처럼 변경되었군요.
레이스를 시작한 후 우측으로 꺾으면 쿵쿵이들이 보일텐데요. 이놈들에게 닿으면 초대작에선 스핀했고, 7과 8에서는 카트가 폭발합니다.
다만 GBA판에서는 이 쿵쿵이들이 용량 때문인지 어디 가고 없네요..
마지막으로 '마리오카트 투어'의 배경은 '마리오카트 8'의 것을 그대로 이식한 것이 아닌 것이 조금 의외였는데, 우주배경에 행성들이 떠 있는 것을 봐서는 'Wii 무지개로드'의 배경을 의식한듯한데 행성 이외에 운석도 섞인걸로 봐서는 '3DS 무지개로드'의 배경도 섞은 듯 하네요.
![](https://blog.kakaocdn.net/dn/ZY7Xe/btryQo2zDsw/ZsUN53ebrSMCFPxplhrSRk/img.jpg)
쿵쿵이를 지나면 'SFC 무지개로드'에서 가장 난해한 구간이 등장하는데 길이 좁아지는데다 연속 커브 구간인 탓에 낙사유도가 가장 심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마리오카트 7'부터는 점프대도 여럿 추가되어 트릭점프를 하다가 낙사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죠.
https://www.youtube.com/watch?v=TTIHnX3abL0
BGM - SFC 무지개 로드 (마리오 카트 7)
'마리오 카트 Tour'에서도 해당 BGM을 사용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Qtduj/btry4TTr8Yb/V2MetWkLlFpR8cIQoDcL5K/img.jpg)
SFC(슈퍼패미컴), GBA(게임보이어드밴스) 마리오카트에는 없었지만 '마리오카트 7'부터 커브구간 사이에 점프대가 하나 생겼는데 이 점프대는 대시버섯을 쓰면서 트릭을 하면서 사진에서 오른쪽 길로 건너야해서 고난이도의 테크닉을 요구합니다.
투어에서는 점프대를 없애버렸네요.
그래놓고 X나, R이나 RX같은 바리에이션에선 다시 부활시키고..
![](https://blog.kakaocdn.net/dn/XcNDv/btry0dL8UPd/LlZvNMzpTlFfJXuUfw5pGk/img.jpg)
연속커브구간을 지나면 다시 쿵쿵이가 등장합니다.
이 쿵쿵이들은 초대작에선 두 마리가 나란히 공중에 떠 있었으며, 어드밴스에서는 역시나 용량 문제인지 삭제 크리, 7과 8, 그리고 투어에서는 쿵쿵이가 형광빛을 띠고 있으며 공간 당 한마리만 배치되어 있는 대신에 몸집이 커졌습니다.
그리고 7,8,투어에서는 이 쿵쿵이들이 도로를 누르는 찰나에 길이 출렁거리는 것을 이용해서 트릭이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y5jbmQh_Cs
BGM - SFC 무지개 로드 (마리오 카트 8)
![](https://blog.kakaocdn.net/dn/bOcK8g/btryQp1vwvI/sRKx3ey9yWTHK2SD8kb60K/img.jpg)
참고로 이미 '마리오카트 Wii'의 '무지개 로드'에서 출렁거리는 길에서 트릭이 가능한 기믹이 실행된 적이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6l84o/btryXauW8so/Cbx0EPvgaeRRd9PPV9mil1/img.jpg)
코스 후반부에는 이렇게 양갈래길이 등장합니다.
당연히 쿵쿵이들이 땅을 누르는 위치를 피해서 그 반대쪽으로 지나가야겠죠?
7과 8, 그리고 투어에서는 대시버섯이 있다면 중간에 놓은 점프대를 이용하여 중간의 공간을 뛰어넘는게 가능합니다.
이 갈림길을 지나고 나면 오른쪽으로의 커브 후, 쿵쿵이 두 마리를 피하면서 출발선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SFC 무지개 로드의 X,R,RX버전은 나중에 '투어' 편에서 다뤄 볼 예정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pWwKN/btryU0UOiWZ/5YMZELa9XAQ8V2Ja4Mnkik/img.jpg)
<참고> 'Wii 무지개 로드'와 '3DS 무지개 로드'
이름은 같은 트랙이지만 버전마다 각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지나치게 우려먹는 건 자제해야겠죠.
모든 사람들이 장래에 좋은 일이 가득하길 바라면서 이야기를 마칩니다.
그럼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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