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몬스터헌터 RISE'에서 복각된 구작 맵들의 과거 모습과 변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가 우선 볼 맵은 열대우림 속에 하늘을 가릴듯한 잎을 가진 나무들이 물 속에 잠겨있는 '수몰된 숲(트라이에선 '수몰림')'이다.

수중 구간이 있던 트라이 버전과는 달리 수중 구간이 사라졌기에 포터블 서드에는 수심을 얕게 하는 등 한 번 조정을 거쳤으며 라이즈에서는 이 포터블 서드 버전과 트라이 버전을 적절히 섞은 느낌이다.

 

스크린 샷 순서는 Tri(트라이)와 포터블 3rd[이하 '서드(3rd)']버전에서의 같은 위치(구역)이며,  RISE(라이즈)에서는 많은 지형이 개편되었기에 구작 시절과 최대한 비슷한 분위기를 내는 곳을 밑에다 붙여놨다.

구역 번호는 원작인 트라이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짙은 녹색 : 트라이 버전 구역

연두색 : 포터블 서드 버전 구역

청록색 : 라이즈 버전 구역


참고로 라이즈의 수몰된 숲 맵은 트라이/서드시절의 맵을 좌로 45도 돌린 형태에서 변형을 가한 것인데 맵의 각종 요소들은 오히려 수중전이 사라진 서드맵과 유사하다.

 

 

https://youtu.be/JfDdMSca1ZE

BGM - Tri 수몰된 숲(수몰림)

 

 

 

<베이스캠프>

초입부터 우거진 밀림과 폭포수가 있어 이곳이 어떤 곳인지를 잘 나타낸다.

 

라이즈에선 곳곳에서 환경생물인 '키가니아'가 물 밖으로 튀어오르며

 

트라이에선 스크린 샷 기준, 베이스캠프 서쪽의 웅덩이로 잠수하면 ?번 구역으로 이동되었으며, 서드에서도 비슷하게 ?번 구역으로 이동되는데 이렇게 구작에서의 숨겨진 길 기믹을 이어 라이즈에서는 헌터가 밧줄벌레를 이용하여 종유석이 있는 바위의 위쪽으로 올라가면 암벽 중간에 작은 동굴 입구가 하나 있을텐데 그 곳으로 들어가 미끄러지면 곧바로 13번 구역으로 이동가능하다.

동굴에서 미끄러지는 도중에 왼쪽에 구멍으로 들어가면 선인의 유물 하나가 있다.

 

그리고 트라이/서드에서 종유석바위 위에서 흘러내리던 폭포는 라이즈에선 바위 뒷편으로 밀려났으며, 라이즈에선 비가 오는 연출이 삭제되었다.

 

 

<1번 구역>

열대우림 초입부.

라이즈에선 우선 우측에 보이는 나무 줄기가 가늘어졌으며 위쪽으로 올라가는 길이 하나 생겼다.

RE엔진으로 환골탈태한 '즈와로포스'의 모습은 덤

 

 

<2번 구역>

화면을 가득 채울듯이 거대한 피라미드가 돋보이는 장소.

라이즈에선 저 피라미드의 등반이 가능해졌으며 피라미드가 배경이 아닌 맵의 일부로 편입되면서 피라미드의 안쪽과, 피라미드 뒷편격인 3번 구역이 추가되었다.

 

 

<3번 구역>

본래 이곳은 물에 잠겨있던 곳으로 에피오스들이 유유히 헤엄치던 곳이었으나 서드에서는 그냥 전체적으로 물이 고여있는 곳으로 바뀌었다.

다만 세 버전 모두 좌우로 가득 늘어진 수목들이 우거져 하늘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는 점은 같다.

 

참고로 라이즈 5번 구역은 구작 2번 구역에서 4번 구역으로 이동하는 경로를 넓힌 경우이기에 열외.

 

 

<4번 구역>

식물들이 수면위에 떠다니면서 장관을 이루는 곳.

라이즈에선 그냥 육지와 물이 잠긴 곳이 공존하는 곳인 9번 구역 사진을 넣었다.

부디 뒷편의 '타마미츠네'는 무시해주세요오. 😓

 

 

https://youtu.be/KOfawAYwj8I

BGM - Rise 수몰된 숲 리메이크

 

원본과 거의 비슷하게 리메이크되었는데 잔잔하다가 클라이맥스에서 마구 두드리는 원본과는 달리 초장부터 강약 강약이 확실해졌으며, 후반부가 추가되었다.

또한 구작 몬스터 전투음처럼 라이즈 BGM의 특징인 코러스가 추가되었고 음색이 조금 더 웅장해졌다.

 

 

<5번 구역>

역시나 서드부터 얕은 수심으로 바뀌었다. 저 멀리 거대한 폭포가 보이는것이 특징.

라이즈에선 6번 구역에 해당되며 원작에서 나무들이 모여있던 곳이 듬성듬성 난 나무가 있는 바위로 대체된 듯 하다.

 

 

<6번 구역>

이과수처럼 거대한 폭포가 눈앞에 펼쳐지는 곳이며 세 버전 공통으로 지하동굴로 들아가는 입구가 좌측에 보인다.

라이즈에선 7번 구역에 해당되며, 밧줄벌레를 이용하여 폭포 사이의 바위로 올라갈 수 있으며, 그 바위에서 밧줄벌레를 이용하여 다른 바위로 넘어가는 식으로 곧바로 7번 구역 비죽 튀어나온 곳으로 갈 수도 있다.

 

 

<7번 구역>

6번(라이즈 7번)구역의 윗쪽 지형이라 폭포수가 보인다.

가끔씩 나무에 화면이 가려져서 몬스터의 공격 패턴이 안 보일때가 있으니 주의.

 

 

<8번 구역>

바위 윗편(언덕)의 높은 지형과 물이 가까이있는 낮은 지형이 공존해있는 지하동굴.

트라이/서드시절에서는 지금 헌터가 있는 곳의 덩굴(넝쿨)을 이용하여 지형간 오르락내리락이 가능했다.

 

저 멀리 보이는 물은 트라이시절에는 헤엄쳐서 이동했지만 서드에선 그냥 얕은 물로 바뀌었기에 걸어서 이동이 가능하다.

그리고 라이즈에선 덩굴이 다른쪽에 하나 더 생겼으며 바위지형이 엄청나게 넓어졌다.

아랫지형은 온통 물로 가득차게 바뀌었지만 서드처럼 여전히 도보로 이동 가능.

 

 

<9번 구역>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가는 폭포수가 특징인 곳

 

 

<10번 구역>

원작에서 야자수가 있던 곳이 라이즈에서는 덩굴이 우거진 작은 언덕으로 바뀌었다.

물론 그 옆에 야자수나무가 하나 심어져있는 것으로 고증은 지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