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타디움에는 포켓몬 HOME처럼 포켓몬들을 대용량으로 보관하는 기능이 있었다.

그야말로 '포켓몬 대용량 저장소'의 시초 격인 셈인데 여기서 발전한 차기작 스타디움들(2&금은)에서도 보관 기능이 있으며, 이후로 '포켓몬박스 루비&사파이어, 모두의 포켓몬목장(플래티나 대응판 포함), 포켓몬 뱅크, 포켓몬 HOME' 순으로 포켓몬 대용량 저장 소프트가 발매되었다.

 

포켓몬스타디움에는 보관 기능 이외에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데 그것들은 여기에 적어놨다.

 

 

1세대 포켓몬스터를 장착한 상태로 게임보이를 N64에 연동하면 각 소프트에서 스타디움 PC에 포켓몬을 넣었다 뺄 수 있다.

이걸 이용하면 먼저 빨강 버전으로 64와 연동하여 포켓몬을 으로 맡긴 후, 피카츄 버전으로 64와 연동하여 맡겼던 포켓몬을 빼낼 수 있다.

(빨강피카츄)

 

 

포켓몬스타디움 메인 메뉴에서 '정돈' 항목으로 들어가면 세 개의 항목이 나온다.

순서대로 '포켓몬을 이동한다'과

 

 

'도구를 이동한다'

 

 

'박스를 이동한다'이 있다.

 

 


'포켓몬을 이동한다'에 들어오면 다음과 같이 뜰텐데 십자키로 조작이 가능하다.

 

 

여기선 좌/우에서 포켓몬을 하나씩 골라 교체 가능

 

 

여기선 해당 박스 안에서 포켓몬 정렬 순서를 바꿀 수 있다.

 

 

여기선 포켓몬의 모습 상세 정보를 확인 가능

 

 

마지막으로 여기선 포켓몬을 놓아 줄 수 있다.

한 번 놓아준 포켓몬은 다신 만날 수 없으니 잘 생각하고 놓아줄 지 결정하자. 


 

 

 '포켓몬을 이동한다' 모드 조작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보낼 포켓몬이 있는 보관함을 선택하면 왼쪽 창에 출력된다.

여기선 GB 박스1를 선택하여 빨강 버전 PC 1에 든 포켓몬이 보이게 하겠다.

 

 

다음은 빨강 버전 박스1에 있는 포켓몬을 옮길 장소를 선택하면 되는데 게임보이의 같은 소프트(빨강)에 있는 PC의 다른 박스도 보이고, 스타디움에서 지원하는 메모리(64 박스)가 추가되어 있다.


좌측 포켓몬 중 주황색은 스타디움에 참전 가능한 포켓몬

우측 박스 항목에서 희미한 글자는 현재 왼쪽에 출력된 박스, 하늘색 글자는 포켓몬이 들어있는 박스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포켓몬을 옮겨야 한다.

일본판은 박스 하나에 30마리가 들어갈 수 있으며, 64 박스도 30마리를 수용 가능

 

 

포켓몬을 선택하면 그 포켓몬의 능력치와 기술 배치를 확인 가능

기술에 할당된 십자 키를 스타디움에서 전투 시 누르면 발동된다.

 

 

눈 표시는 포켓몬을 자세히 보는 기능이다.

역시나 보관함을 선택한 후

 

 

포켓몬을 선택하면

 

 

해당 포켓몬의 3D화 된 모습과 타입, 기술, 능력치 등 조금 자세하게 보여준다.

포켓몬 모델링은 십자키로 이리저리 회전이 가능

본가에선 6세대가 되야지 가능했던 기능이 실은 오래 전에 발매되었던 이 게임에 있었다는 게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우측에 보이는 포켓몬은 버그 뮤를 제외, 전부 NPC에게 교환받는 포켓몬들인데 이 게임 토너먼트에도 동일한 이름과 동종인 포켓몬이 등장한다.)

 

그리고 저 하얀색 화살표를 선택하면

 

 

이 메뉴에선 저장 후 포켓몬 이동을 그만둘지, 저장하지 않고 그만둘지를 고를 수 있다.

'취소'로 다시 포켓몬 이동을 계속 할 수도 있으며, 이 기능들은 포켓몬 뱅크포켓몬 HOME에서 그대로 유지

 

 

상위 항목으로 올라와서 이번엔 '도구를 이동한다'를 선택

 

 

여기선 가방/PC/64에 있는 도구를 다른 공간으로 이동 가능하다.

1세대 포켓몬스터는 PC도 물건 수용량이 제한되서 불편한데 쓰지 않는 물건들은 포켓몬스타디움 안에다 넣어두면 그만큼 비게 되는 도구 공간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하면 다시 포켓몬스타디움에서 GB로 옮겨서 쓰면 되고

 

사진에서 보이는 분홍색 글자는 중요한 물건, 아니면 비전머신

 

 

하늘색 화살표는 '도구 이동' 기능이다.

먼저 이동할 물건이 들어있는 공간을 선택 후,

 

 

물건을 옮길 공간을 선택하면 된다.

 

 

웬만한 물건들은 GB에서 64로 옮길 수 있다. 하지만

 

 

스토리에 꼭 필요한 비전머신중요한 도구는 없어지면 안 되기에 64로 옮길 수 없다.

 

 

도구를 선택하면 하단에 정보가 표시되며, 기술머신 · 비전머신은 안에 들어있는 기술명과 공격 타입, PP와 위력이 출력된다.

(PP: 파워 포인트로 포켓몬이 기술을 쓸 수 있는 수. PP를 사용하여 0이 되더라도 PP 회복 도구나 포켓몬센터에서 회복하면 다시 회복 가능)

 

 

연두색 화살표는 '도구 교환'으로 같은 장소에서 도구 위치를 서로 바꿀 수 있다.

 

 

역시나 하얀색 화살표를 선택하면 메뉴를 열 수 있으며 '포켓몬을 이동한다' 때와 동일하게 세 항목을 선택 가능

 

 

상위 메뉴로 돌아왔다.

마지막 항목은 '박스를 이동한다'인데 말 그대로 박스 채로 이동이 가능하다.

 

 

먼저 '64로 박스를 이동한다'는 GB(여기선 '포켓몬스터 빨강 버전') 쪽에서 선택한 박스 안에 있는 포켓몬을 64에서 선택한 박스 안으로 옮기는(더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GB 박스1에 15마리가 있고, 이걸 8마리가 든 64 박스2로 옮긴다 치면 64 박스2에는 23마리가 있게 되는 셈

 

(연두색 글자 박스는 안에 포켓몬이 없는 빈 박스를 뜻함)

 

 

GB 박스8에 있던 포켓몬들이 64 박스1로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GB로 박스를 이동한다'인데 이번엔 반대로 64의 포켓몬을 GB 박스에 추가하는 기능이다.

그런데 이런 건 양방향으로 이동되게 했다면 이렇게 항목을 둘로 나눌 필요도 없는 거 아닌가? 

 

 

64 박스1에 있던 포켓몬들이 GB 박스 8로 이동되었다.

 

 

'박스를 재정렬한다'는 GB 내에서 혹은 64 내에서 박스 안에 있는 포켓몬을 바꾸는 기능이다.(세로로 바꾼다)

예를 들어 사진에서 GB 박스6과 GB 박스7을 바꾸면 GB 박스6에는 11마리가 들어있고, GB 박스7에는 7마리가 들어있게 된다. 

 

 

GB 내에서 박스7과 박스8의 내용물이 바뀌었다.

 

 

'박스를 바꿔 넣는다(교체한다)'는 GB 박스와 64 박스를 하나씩 바꾸는 기능이다.(세로로 바꾼다)

 

 

이렇게 GB 박스7과 64 박스4를 바꾸면

 

 

GB 박스7에는 64 박스에 있던 포켓몬들이, 64 박스에는 반대로 GB 박스 안에 있던 포켓몬들이 들어있게 된다.

 

 

'박스 안을 살펴본다'는 박스에 들어있는 포켓몬들을 자세히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먼저 살펴볼 박스를 선택하자

 

 

GB 박스는 물론 64 박스도 확인 가능!

 

 

그러면 3세대부터 적용된 박스의 모습이 보일텐데 정작 1세대 시절엔 표가 아니라 이름이 아래로 죽 나열된 방식이었다.

도대체 이 게임은 얼마나 세월을 앞선 걸까?

 

 

자세히 보길 원하는 포켓몬을 선택하면 그 포켓몬의 타입과 능력치, 기술를 확인할 수 있다.